즐거운 배움과 꿈이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
교육비전 | 즐거운 배움과 꿈이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 |
---|---|
교육철학 | 학생이 배움의 주체가 되어 꿈을 꾸고 이루어가는 학교 |
교육지표 | 소통하고 배려하며 도전하는 광주광남인 육성 |
교육목표 | 1. 기본이 바로 선 학생 2. 참여하고 소통하는 학생 3. 더불어 배우고 함께 살아가는 학생 4. 창의적 발상과 진취적 도전으로 미래를 개척하는 학생 |
과제명 | 운영 내용 |
---|---|
학교자치문화조성 | ·민주적 소통 확립 - 교육공동체 약속 정하고 실천하기 - 학기별 교육과정 나눔과 성찰을 위한 교사 워크숍 실시 - 매월 말 비교육적, 비효율적, 관행적 학사 운영 의견을 수렴 및 반영 ·인권친화적 생활인권규정 검토 및 운영 ·교권과 교육활동 보장 강화 ·학생자치 내실화 |
학습 안전망 강화 | ·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 운영 ·다양한 학생 상담 프로그램 운영 ·학업중단위기학생 지원 |
사업명 | 운영 내용 | |
---|---|---|
‘함께 배우는 교실 만들기’ 프로그램 | - 수업 시의 기본예절을 지키도록 하여 면학 분위기 조성 - 수업시간에 교과담임은 학생들의 학습태도를 자필사인으로 평가 - 활동표는 학생 지도, 학부모 상담 자료 및 선도요청의 근거자료로 활용 (단계별 지도: 교과교사-담임교사-학년부지도) - 수업태도 총점제로 학년의 1/2개 반을 분기별로 시상 - 학습태도 우수학생은 행동발달 시상에 추천 |
|
환경 3미를 활용한 환경교육 |
깨끄미 | - 오전 : 전날 오후에 세탁된 걸레를 널고, 각 실의 걸레 바구니에 걸레 담고, 우천 시 현관에 발판 설치 - 점심 : 특별실과 교실에 걸레 바구니 배부 - 방과 후 : 각 실의 걸레 수거 후 세탁, 발판 수거 |
푸르미 | - 실내 실외를 각 활동 구역별로 청소하고 자율점검표 작성 | |
아끼미 | - 쓰레기 분리수거, 문단속 - 교실, 복도의 불필요한 전등 끄기 - 수도 꼭지 잠그기, 전원코드 뽑기 등 |
|
학급특색 프로그램 운영 |
- 학급 특색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- 학급별로 프로그램 주제를 정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고 종료 후는 활동내용에 대한 평가 실시 - 평화로운 학급공동체 워크북을 활용한 자치시간 및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사제가 함께 학급별로 다양한 활동을 실시 - 과제전시회를 이용하여 학급별 활동내역 전시 |